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과정(호스팅: 닷홈)

by 방구석 이야기꾼 2023. 2. 12.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글을 올리려고 마음먹었었는데, 잘 안되었네요. 지금 시기에 좋을 거 같아 작성합니다. 저는 닷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글을 참고하여 선택했습니다. 물론 더 좋은 대안들이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이었고,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선택했습니다. 우선 한국에 서버를 가지고 있었으면 했고, 가격이 저렴했으면 했고, 워드프레스도 처음이지만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으므로 업체를 통해 관련 서비스를 받았으면 해서 선택했습니다.

 

물론 만족하기도 하지만 조금 만족스럽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는 제가 선택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 사용해 보고 좋은 업체를 찾아 보도록할 예정입니다. 그럼 장단점은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고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웨드프레스

 

우선 회원가입부터 합니다. 저는 네이버 아이디를 이용해서 가입했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으로 회원가입하시면 됩니다.

 

웨드프레스

 

가입이 끝나셨다면 자신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줍니다. 여러 가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몇 가지 이야기해보자면 리눅스 웹호스팅의 경우는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서버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신이 윈도를 사용해도 리눅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는 사람을 위한 요금제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을 선택했습니다.

 

웨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을 선택하면 이렇게 자세하게 요금제를 선택 가능합니다. 저는 웹 3G를 선택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운영할지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디즈니+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미지가 많습니다. 또한 아직 성장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런지 트래픽은 남아돕니다. 3개월 정도 사용해 보니 용량이 25% 정도 사용했습니다. 적절하게 선택했다고 생각되네요.

 

웨드프레스

 

사양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웨드프레스

 

저는 1년 결제를 했습니다. 길게 사용할 예정이라서요. 저는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렵지 않아 생각합니다.

 

결제를 하면서 FTP 아이디,  FTP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시 정리하면서 이야기하겠지만,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는 기본 도메인을 제공합니다. 아이디. dothome.co.kr로 시작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주소로 도메인을 만들고 싶다면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그래야 SSL을 사용해서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SSL을 설치해야 보안도 강화되고 구글에서 노출이 더 잘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기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웨드프레스

 

결제가 잘 되었다면 웹호스팅 목록에서 결제된 내용 확인 가능합니다.

 

웨드프레스

 

호스팅 관리에서 아래로 내려오시면 옵션추가 및 부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S 설치가 보입니다. CMS 설치를 클릭해줍니다.

 

웨드프레스

 

CMS 설치 창이 보이시면 관리자 암호, 이메일을 입력하시고, 테마 선택하기에서 설치하실 테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워드 프레서 한글판으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닷홈은 공짜로 기본 도메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공짜 도메인으로는 용량도 적고 SSL도 제공받지 못하지만, 연습용으로 이용하기에는 좋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내용을 정리해 보면

- 자신이 사용할 용도에 맞게 웹호스팅을 구매합니다.

-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 네임이 있다면 도메인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SSL을 이용하고 싶다면 필수로 구입해야 합니다. SSL 보안 인증서는 따로 다루지 않았지만 공짜 인증서도 있지만 설치비가 들어갑니다. 설치비는 20,000원이며, 다른 유료 인증서들에는 설치비가 없습니다. (따로 이야기하지는 않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발생하는 어느 정도의 오류들은 SSL을 통해서 오류가 해결됩니다.) 인증서 사용은 필수로 보입니다.

- 선택한 내용에 따라 결제를 해줍니다. 결제과정에서 FTP나 여러 가지 설정을 해줍니다.

- 자신이 사용할 CMS를 결정해서 설치해 줍니다. 대체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겠죠?

 

호스팅 업체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면서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추가>

닷홈을 무조건적으로 추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3.01.29 - [블로그 이야기] - <워드 프레스>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